탄소중립 시대에 발맞춰 정부가 친환경차 시장 확대와 이차전지 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본격적인 지원에 나섰습니다. 특히 주목할 만한 점은 청년층이 생애 첫 차로 전기차를 구매할 경우 보조금을 20% 추가 지원한다는 파격적인 정책입니다.
이와 함께 전기차 제조사의 할인 혜택에 비례해 보조금이 확대되고, 충전 인프라 확충과 세제 혜택 강화, 수소차 보급 확대 등 친환경 모빌리티 생태계 전반에 걸친 대대적인 변화가 예고됐습니다.
정부는 이번 대책을 통해 단기적인 수요 위축에 빠진 전기차 시장을 되살리고, 핵심 산업으로 떠오른 이차전지 분야에 대한 정책금융도 전년 대비 30% 이상 증가한 7조 9천억 원으로 확대해 미래 산업 기반을 다진다는 방침입니다.
전기차 구매 혜택, 청년에게 더 커진다… 최대 836만 원 절감 가능
정부가 밝힌 내용에 따르면, 만 19세 이상 34세 이하 청년층이 생애 첫 차로 전기차를 선택할 경우 기존 국비 보조금에 추가로 20%를 더해 지원받게 됩니다.
예를 들어 차량 가격이 약 5,000만 원인 전기차의 경우, 기존 국비 보조금 580만 원 외에 청년 추가 혜택 116만 원이 더해져 총 696만 원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제조사 자체 할인 혜택까지 적용될 경우, 최대 836만 원까지 실구매 비용이 절감될 수 있는 셈입니다.
이러한 정책은 단순한 금전적 혜택을 넘어, 친환경차에 대한 청년층의 접근성을 높이고 시장 내 수요 기반을 확대한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가집니다.
인프라부터 세금까지…친환경차 이용 환경 전반 개선
정부는 전기차 이용자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한 기반 마련에도 나섭니다.
올해 안에 급속 충전기 4,400기를 추가 설치할 계획이며, 차종별 충전 이용 시간 구분과 충전 완료 후 장시간 주차 시 수수료 부과 제도도 도입됩니다. 이는 충전소 회전율을 높이고, 사용자 간 불편을 줄이기 위한 조치입니다.
또한, 전기차 고속도로 통행료 감면 혜택은 2027년까지 연장되며, 중대형 전기차에 대한 개별소비세 및 취득세 혜택 범위도 확대되어 더 많은 차량이 세제 지원 대상에 포함됩니다.
한편, 지난해 발표된 전기차 화재 안전관리 대책도 지속적으로 점검해, 이용자 안전성 확보에 대한 신뢰를 높이려는 노력도 병행됩니다.
수소차 시장도 함께 키운다…충전소 두 배 이상 확대
전기차와 더불어 수소차 보급 확대도 이번 대책의 핵심 요소입니다.
정부는 권역별로 수소버스 정비센터를 확충하고, 전국 수소충전소에 대한 특별 안전점검을 이달 안에 마무리한 뒤 종합적인 수소 안전관리 방안을 수립할 예정입니다.
현재 56개소에 불과한 상용차용 수소충전소는 2027년까지 119개소로 두 배 이상 확대되며, 차고지와 고속도로 휴게소, 터미널 등 주요 교통거점에 설치됩니다.
이동형 충전소와 같은 새로운 충전소 유형도 도입해 다양한 사용자 수요에 유연하게 대응하는 충전 환경을 조성한다는 계획입니다.
2030년까지는 수도권 광역버스의 25%를 수소버스로 전환하고, 수소연료보조금 확대와 원료용 천연가스 요금 인하 조치도 연장하여 수소차의 경제성을 확보할 방침입니다.
이차전지 산업, 정책금융 30% 이상 확대… 핵심 광물 내재화도 속도
친환경차의 필수 부품인 이차전지 산업의 경쟁력 확보는 이번 대책의 또 다른 축입니다.
정부는 정책금융을 전년 대비 30% 이상 늘린 7조 9천억 원 규모로 확대해, 이차전지 기업들이 겪는 투자 리스크를 줄이고 R&D 및 생산시설 확충을 적극 지원합니다.
이와 함께, 공급망 안정화 기금 10조 원을 활용해 배터리 소재 및 핵심 광물의 내재화와 다변화를 유도합니다. 이미 지정된 4개 이차전지 특화단지에는 전력, 폐수, 도로 등 인프라 구축을 위해 252억 원의 국비가 투입될 예정입니다.
또한, 리튬·니켈·코발트 등 이차전지 핵심 광물의 제조 및 가공 기술을 국가전략기술로 지정하여, R&D 및 투자에 대한 세액공제 혜택도 대폭 강화됩니다. (R&D 최대 50%, 투자 최대 35%)
글로벌 변수도 선제 대응…FTA·ODA 활용한 신흥시장 개척
미국 신정부 출범 등 글로벌 정책 변화에 대한 대응 전략도 마련됐습니다.
정부는 국내 기업의 현지 일자리 창출, 기술협력, 공급망 연계 등을 명분으로 한 글로벌 협력 논리를 마련하고, 주지사·의회 등 미국 내 우호 세력과의 협력을 확대해 우리 기업의 입지를 강화할 예정입니다.
동시에, FTA 협상과 ODA(공적개발원조)를 활용한 신흥시장 진출 전략도 병행하며, 해외 완성차 브랜드와의 매칭을 통해 국내 부품기업의 글로벌 공급망 진입을 적극 지원합니다.
국내 마더팩토리(중심 생산기지) 강화를 위한 기업 투자가 원활히 이뤄지도록 민관합동 지원단을 운영해 규제 해소 및 행정지원도 함께 추진됩니다.
청년과 산업 모두를 위한 전략적 투자
이번 정부의 친환경차 및 이차전지 지원 방안은 단순한 시장 개입을 넘어 산업 전반의 구조 혁신과 미래 기술 기반 조성에 초점을 둔 전략입니다.
특히 청년층에게 제공되는 실질적인 전기차 구매 혜택은 미래 세대의 친환경 소비를 유도함과 동시에 시장의 새로운 수요를 창출할 수 있는 동력이 될 것입니다.
나아가 이차전지 산업에 대한 정책금융 확대와 공급망 안정화 전략은 우리나라가 글로벌 배터리 시장의 주도권을 확보하기 위한 핵심 투자로 평가됩니다.
정부의 이번 종합 대책이 전기차 대중화, 수소차 보급, 이차전지 경쟁력 강화라는 세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을지, 그 귀추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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